내일을 여는 사람들 > 정보마당 > 내일을 여는 사람들

선공후사의 리더십으로 교육계의 공감을 얻고 있는 충주교육지원청의   

 - 김덕진 교육장!


-충주고, 청주교육대학교 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초등교육 학사

-건국대학교 상담심리 석사

-추평초, 성남초, 앙성초, 산척초, 교현초, 연수초 근무

-교감(목계초), 교장(앙성초), 충주교육청, 충북교육청 장학사

-충북교육청 장학관(산업정보평생,초등교육,교수학습지원과)

-교육부장관 표창, 교육인적자원부장관 표창

-현)제29대 충청북도 충주교육지원청 교육장



‘사사로움이 없어야 공적인 일을 최우선 순위로 삼을 수 있으며 숭고한 덕을 펼칠 수 있다’는 <선공후사의 리더십>으로 『세계로 웅비하는 Best 충주교육구현』에 마지막 열정을 바치고 있는 충주교육지원청의 김덕진 교육장!

지난 3월 취임식에서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운영>으로 기초학력 신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주력하여 <사랑을 베푸는 인성교육>을 통해 사람됨을 일깨우고, 바른 가치관과 품성 함양을 위해 실천하며, 체험중심을 강화, <학교장 중심의 책임 경영제를 구축>하여- "신뢰하는 교육공동체 형성에 벽돌 한 장을 더 올리는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교육활동을 추진 하겠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또한 김 교육장은“교육현장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봉사행정은 물론 직원간의 배려와 봉사, 소통과 화합의 분위기 속에서, 즐겁고 화목한 직장공동체가 되도록 충주교육가족 모두가 힘을 모아 달라”며 크고 작은 행사마다 현장을 찾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



이는 중국의 원자바오 총리가 <나의 모습은 비록 야위었지만 중국은 분명 살찐 모습이 될 것>이라며 중국의 부흥을 이끌었던 것처럼 “국가를 위해 자신의 사사로움을 져 버릴 때만이 국민의 존경을 한 몸에 받은 원자바오의 모습에서 교훈을 찾는다”는 김 교육장! 오늘도 충주교육발전을 위해 열정을 불태우는 그의 모습에서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어 충주교육의 앞날은 밝아 보인다.

우리 교육지원청은, 학교장 중심의 책임 경영체계가 정착되도록 지원하고 협조하는 기관이다는 김덕진 교육장!
 
김 교육장은 충주지역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장, 학교운영위원과 학부모 등이 참석한 <2013 주요업무보고회>에서 △교사역량 Up, 학생실력 Top, 훈훈한 배움터 만들기 △사랑과 존경으로 고운 심성 가꾸기 △꿈키움 프로젝트로 창의적 인재 기르기 등을 강조하고“이는 전적으로 학교운영경험이 풍부한 각 학교 교장선생님과 아이디어가 추출한 평교사들의 일심동체가 중요하다”며“글자 그대로 학교장 중심의 경영체계가 정착이 되도록 우리 교육지원청은 최선을 다해 지원을 해 주는 기관으로 남겠다”고 했다. 또한 “현 교육청 청사가 낡고 공간이 협소 해, 교육지원센터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해, 늘 교육가족에게 송구스러운 마음 뿐이라며 조기에 신 청사가 신축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철저한 현장중심의 감성경영으로 교육계에 새 바람을 불어 넣고 있는 -    김덕진 교육장!


소통과 화합 그리고 화목한 직장 개념을 염두에 둔 김 교육장은, 우선 학교경영에 대한 정보교환을 위해 관내 유ㆍ초ㆍ중학교(원)장 연찬회를 열고 <나누는 행복>에 대한 특강 및 <행정지원에 관한 교육현안문제>를 설명하고 모두가 상생 발전하는 참모습을 보여 달라고 주문하며 전 직원이 공감하는 <감성의 리더십>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일들은 직원 모두의 친절한 마음가짐에서 기인한다"고 생각하는 김 교육장은 1차로 교육지원청 소속 140명을 상대로 민원인을 맞이하는 공무원의 마음가짐 개선, 전화응대 요령에 대해서 <친절함양교육>을 실시하고 “앞으로도 행정서비스 문화조성을 위하여 교직원의 친절ㆍ 봉사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했다.

또한 김 교육장은 내 자식 같은 학생들이 매일 먹고 있는 급식소를 불시 점검하고, 식재료 검수뿐만 아니라 급식전반에 걸쳐 위생ㆍ안전관리 상태를 꼼꼼히 확인 하고 직접 배식을 하는 등 학교영양급식에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영양사 및 조리종사원, 행정실장  400여명을 초청, 학교급식 관계자 연수’를 실시 하는 등, 철저한 <현장중심의 교육행정>을 펼치고 있어 교육계의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며 주위의 공감을 얻고 있다.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 사랑을 베푸는 인성교육에 법고창신의 정신을 일깨우며 열정을 불사르는 김덕진 교육장!

 

전임 교육장님들이 추진하시던 좋은 점을 본받아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변화에 적응하려는 <법고창신(法古創新)의 정신>에 충실함을 일깨우는 김 교육장! 교육의 질과 성과를 높이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코자 <제3기 청문관 충주지역협의회> 19명을 새로이 임명하고 단설유치원 설립, 청사이전 관련사항, 웅비119 프로젝트, 방과 후 교육에 대해 청문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는 등 충주지역 교육의 질을 높혀 나가고 있다.


또한 지역내 38개교 1천450명으로 구성된 <충주녹색어머니 연합회>와 손잡고 매일 아침 학교 앞 아이들의 안전한 등교지도에 힘쓰고 있으며, 충주지역의 위기의 아동 청소년들의 가정을 대상으로 사회의 어려움이 발생할 때 전문가들이 나서서 모든 분야에 안정적인 삶을 제공 해주는 를 11개 기관과 협약식을 갖고 출범시킨 바 있다.

 

특히 김 교육장은 지난 4월~8월까지 무기력한 학교생활과 또래관계 형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는 <너나들이 캠프>를 개최, 참여 학생에게 자신감 개발 및 긍정적인 자아 존중감을 증진시켜 학
생들뿐만 아니라 학부모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으며, 충북교육청에서 3천만원 충주시에서 5천만원을 지원받아 4박5일간 초등학생 80명, 중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단기집중 영어캠프>를 실시, 세계로 웅비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에 주춧돌이 되고 있다. 

이외도 김 교육장은 충주지역 중학생 80명에게 꿈을 키워주는 <꿈틀캠프>를 개최, 고려대학교 사회봉사단 40명과 영어와 과학의 공부방법 등의 교육봉사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청소년기에 고민이 되는 문제들을 해결해 주는 등 캠프를 통해 그 인연을 이어가며 성장과정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서울대와 서강대 학생 45명으로 구성된 대학생 나눔 봉사단과 이지역 230여명과 함께하는 <노벨과학실>을 열어 과학 체험기회가 적은 농촌학생들에게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체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해주어 학생들에게 큰 기쁨을 안겨 주기도 했다.

 

한편 전형적인 농촌출신이기도 한 김 교육장은, 틈만 나면 충주교육지원청 직원들과 환경이 열악한 소태면 하청마을을 찾아 감자 캐기, 집 고쳐주기 등을 실시, 농민들의 일손을 도와주는 등 다양한 농촌교류 활동을 통해 어려운 이들에게 희망을 심어 주는데도 남다른 열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행동은 김 교육장의 온유한 성품에서 찾을 수 있는데,  평소 소탈하고 격식이 없는 보통사람으로서 <남을 배려하는 리더십>이 항상 그의 마음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충북방송 미디어 국장: 윤 길 상>



번호 성명 제목
84 김진영 충주출신으로 한국방재협회장에 선출된 김진영씨!
83 전찬덕 충주문화의 보존과 계승, 발전을 책임지는 전찬덕 충주문화원장!
82 장병집 스페셜올림픽 충청북도위원회 초대회장에 선임된 장병집 전 한국교통대학 총장!
81 김진수 희망과 비젼의 새 충주시대를 열어 가는 교현ㆍ안림동의 김진수 동장과 직원들!
80 이상일 지역사회 분열과 갈등을 치유하고 시민화합에 앞장서는 이상일 시민화합특별협의회...
79 박종선 "지현동의 옛 명성"을 위해 동분서주하는 박종선 동장과 직원들!
78 전연숙 채우는 욕심보다 비우며 보듬어가는 전연숙 도예가의 삶!
77 이재문 30년 행정경험의 노하우로 지역발전 앞당기는 이재문 시의원!
76 백승남 "청백봉사상"에 빛나는 충주의 진정한 숨은 일꾼-백승남씨!
김덕진 '선공후사의 리더십' 충주교육지원청의 김덕진 교육장!
12345678910L|

CCS CHUNG-BUK CABLE TV COMPANY

  • (주)씨씨에스충북방송
  • 대표: 김영우, 정평영
  • 사업자등록번호: 303-81-18621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충북아00127
  • 등록일: 2014년 03월 13일
  • 제호: CCS충북방송
  • 발행인: 정평영
  • 편집인: 최봉식
  • 주소: 충북 충주시 예성로114
  • 발행일: 2014년 03월 13일
  • 전화: 043-850-7000
  • 청소년보호책임자: 유경모
  • 개인정보책임관리자: 정평영
  • Copyright © ccstv.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