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여는 사람들 > 정보마당 > 내일을 여는 사람들

애플 새마을금고의 새 지평을 연 금융전문인 유진태 이사장!





-신한은행 충주 지점장

-중산외국어고등학교 운영위원장

-충주기업도시 자문위원

-충주상공회의소 위원 및 충주시체육회 이사

-학교법인 충주미덕학원 이사

-충주시 민원조정위원회 위원

-충청북도 대부업 분쟁조정 위원

-충주상업고등학교 총동문회장 및 명예회장

-재무장관 표창, 한국은행 총재 표창 등

-애플새마을금고 이사장 (현)



국내 금융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평소 중후한 인품으로 35여년간 전문금융인으로 성실한 삶을 살아 온 유진태 씨가, 2011년 8월- 서민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는 애플 새마을금고를 창립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매진하고 있어 우리지역의 참 일꾼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창립 3주년을 맞은 애플 새마을금고는 충주지역 금융계의 산증인으로 활동을 해온 유진태 이사장이 금고설립을 제안하고 발기인 대표를 맡아 13명 이사진의 적극적 뒷받침으로 마침내 결실을 맺게 되었는데, 그 이사진 또한 면면을 보면, 이형중 동광대표, 강성덕 충주산업대표, 박해수 명산목재대표, 배경환 변호사, 석종수 금평전설대표, 신승준 내과원장, 안창기 토명건설대표, 이재식 LG오 화장품대표, 임종승 팍스물산대표, 조영걸 영진기업대표, 임재근 덕산대표, 이명숙 유니베라 충주영업국장 등 충주에서 내놓으라는 인물들이 동참하여 충주에서 9번째로 창립 되어 애플 새마을금고의 위상이 크게 빛날 날이 멀지 않았음을 보여 주고 있다.


시류를 타지 않고 의리를 지켜 온 유진태 이사장! 충주에서 동료, 후배들에게 가장 추앙받는 지도자로 정평이 나 있다!


“뒤 늦은 출발로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서민들의 든든한 동반자가 돼 충주지역의 제일가는 서민금융기관으로 거듭 나겠다”고 당찬 각오를 밝힌 유 이사장은, 고향인 충주에서만 20여년을 넘게 근무해 온, 금융전문인으로서 우리지역에서 가장 추앙받는 능력있는 젠틀맨이다. 또한 유 이사장은 우리사회의 각계에서 자신보다 남을 먼저 배려하며 시류를 타지 않고, 의리를 지켜온 시민의 알뜰한 외조자로서 지역의 참 봉사인으로 제일먼저 꼽는 인물이기도 하다.



한편, 금융인으로 첫발을 충북은행에서 시작한 유 이사장! 그동안 외환위기 구조조정의 명목아래 충북은행에서 조흥은행, 신한은행으로 합병을 거치면서 결코 좌절하지 않고, 자신과 싸우면서 금융인으로서의 자세를 견고하게 유지, 공인으로서의 삶을 살아온 <중후한 인품의 소유자>이다. 특히 남다른 애향심과 업무능력을 인정받아 고향에서만 22년을 근무하는 진기록을 세운 인물로, 이는 지역발전을 위한 남다른 시대정신과 원만한 대인관계의 결과물이 아닌가 생각된다.


시대정신으로 지역발전은 물론 동문회 발전에도 혁혁한 공을 세운 유 이사장! 자타가 인정하는 충주경제의 버팀목이다.


오랜 세월을 은행원으로서 생활하면서 능력을 인정받아 온 그는, <재무장관 표창>, <한국은행 총재표창>, <도지사 표창> 등을 받을 정도로 지역발전에 헌신 해온 장본인으로서, 은행원으로서는 처음으로 <충주시 문화대상> 수상자로 선정돼 충주지역사회에서 꼭 필요한 자타가 공인하는 충주경제의 버팀목이 되고 있다. 어디 그 뿐이랴, 15,000여명의 동문을 배출한 충주상고 1회 졸업생으로 총 동문회장직을 수년간 맡아 동문화합을 이루는데 초석을 다져 그의 지도력 또한 후배들에게 모범이 되고 있다.

특히 그는 금융전문인으로서 충주시 회계연도 결산심사위원으로 위촉,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의 결산, 계속비ㆍ명시이월비 및 사고이월비의 결산, 채권 및 채무, 재산 및 기금, 금고 등의 결산검사를 실시해 충주시의 살림이 제대로 집행되었는지도 살피는 등 보다 낳은 충주시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제2의 금융인으로 거듭 태어난 유진태 이사장! 질 높은 금융서비스로 서민생활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비상의 날개를 편다는 각오이다!


칠금ㆍ금릉동 주변에 이렇다 할 금융기관이 없어 주민불편을 겪어 오던 차에 애플새마을 금고를 창립한 유 이사장! “이제 3년차를 맡고 있지만, 새마을금고의 상부상조의 정신을 바탕으로 회원 삶의 질 향상은 물론 회원복지사업, 지역개발사업 등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여 새마을 금고의 존재이념에 초점을 맞춰 참여와 협동으로 풍요로운 생활공동체로 변모 한다”는 비상의 날개 짖을 펴고 있는 유 이사장, 그동안 쌓아 온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건전하고 튼튼한 새마을 금고를 정착시키기 위해 마지막 도전을 불사르고 있는 <집념의 지도자>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직원과의 소통을 중요시하며 제2의 금융인으로 새 지평을 연 유 이사장! “금고회원의 삶의 질 향상과 다양한 지역개발사업을 전개, 지역공동체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회원들의 생활수준 향상에 주력함으로써 국민경제의 균형발전에도 일익을 담당하여 애플새마을금고의 위상을 빠른 시간 내 제고 시킨다”는 방침이다.



인생 절반의 성공인 자기관리에 철저를 기한 유진태 이사장! 항상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하는 양수겸장의 인물로 존경받고 있다!


애플새마을 금고를 창립한 유 이사장! 외환위기 후, 은행의 퇴출, 합병, 감원 등 수많은 고초를 겪어 왔지만 그 어려움을 외부환경으로 탓 하지 않고 오직 자기 자신에게서 찾으려고, 묵묵히 주어진 임무에 충실을 기했고, 늘 그랬듯이 <타인에 대한 배려와 겸손함을 제1원칙>으로 살아온 이 시대가 요구하는 <양수겸장의 진정한 지도자>로 정평이 나 있다.


20여년 넘게 고향에서만 근무한 진기록도 있지만, 젊은 시절 전세방을 15번이나 옮겨 다니는 등 가난에 힘들어 하던 아픈 기억도 있다는 유 이사장, 그때마다 그는 “나는 주어진 삶에 최선을 다하고 있나?”를 반문하며, 매사에 교만하지 않고 자신의 행동거지의 반향을 최우선으로 생각, 늘 자신과 싸우면서 자신을 보듬으며 인생을 살아온 인물로 주위의 귀감이 되고있다.

부인 윤순자 사이에 1남1녀를 둔 유진태 이사장! 지금 이 순간에도 본인이 창립한 애플새마을금고를 정착시키기 위해, 오늘도 젊은 사람 못지않은 왕성한 활동을 펼치며 인생사, 마지막 도전이라 생각하고 새마을금고 활성화에 남다른 열정을 불태우고 있는 우리지역의 신뢰의 봉사인이기도 하다.

< 윤 길 상 >


번호 성명 제목
94 이봉상 한평생 남을 위해 자신을 불태워 온 지역의 참 봉사인- 이봉상 회장!
93 권오협 혁신경영으로 충주농협의 눈부신 성장을 이루어 낸 권오협 조합장!
유진태 애플 새마을금고의 새 지평을 연 - 금융전문인 유진태 이사장!
91 김헌식 올 곧게 초심을 지켜 온 3선 관록의 김헌식 전 충주시의회 의장!
90 김영호 한국교통대학 총장에 자질ㆍ경륜ㆍ혜안의 3박자를 갖춘 김영호씨 선임
89 서승범 농자천하지대본의 명맥을 잇는 서승범 충북 쌀전업농 사무처장!
88 반기문 반기문 전시관이 탄생된다!
87 박종인 수안보 야전사령관에 충주문화관광의 베테랑인 박종인 면장 투입!
86 한종욱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최우선시 하는 충주소방서의 한종욱 서장과 직원들
85 김기자 민주평통 유공자로 대통령 표창에 빛나는 충주시의회 김기자 의원!
12345678910L|

CCS CHUNG-BUK CABLE TV COMPANY

  • (주)씨씨에스충북방송
  • 대표: 김영우, 정평영
  • 사업자등록번호: 303-81-18621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충북아00127
  • 등록일: 2014년 03월 13일
  • 제호: CCS충북방송
  • 발행인: 정평영
  • 편집인: 최봉식
  • 주소: 충북 충주시 예성로114
  • 발행일: 2014년 03월 13일
  • 전화: 043-850-7000
  • 청소년보호책임자: 유경모
  • 개인정보책임관리자: 정평영
  • Copyright © ccstv.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