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여는 사람들 > 정보마당 > 내일을 여는 사람들

반기문 전시관이 탄생된다!




-충주고등학교를 졸업

-1970년 서울대학교 외교학과 졸업

-1985년 미국 하버드대학교 행정학 석사

-1970년 외무고시 합격

-1976년 주인도대사관 1등서기관

-1987년 주미국대사관 참사관 겸 총영사

-1990년 외무부 미주국장

-1992년 외무부 장관 특별보좌역

-1996년 대통령비서실 외교안보 수석 비서관

-2002년 외교통상부 본부대사

-2003년 대통령비서실 외교보좌관

-2004년 제33대 외교통상부 장관

-2007년~현재, 제8대, 제9대 유엔 사무총장



제 2의 반기문 탄생을 꿈꾸는 음성군!


충북 음성군이 관광자원과 청소년교육장으로 적극 활용하기 위해 음성군 원남면에 있는 반기문총장의 기념관을 대대적으로 확장, 제2의 반기문 탄생의 꿈을 펼치고 있어 전국의 반향을 불러오고 있다.

5월14일 음성군에 따르면 충북발전연구원이 반 총장 생가가 있는 원남면 상당리에 반기문 기념관을 넓히기 위한‘반기문 기념관 확충사업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마쳤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 2010년 8월 상당리 행치마을에 지은 200㎡ 규모의 기념관이 협소해 관광객을 유치하는데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장래성을 감안 5000㎡ 규모로 확장을 추진한다. 이곳에는 하루 평균 200~400여명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3만여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되어 관광자원으로 효용가치가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곳에는‘청소년 체험공간’을 비롯해 반 총장의 소장품과 관련된‘반기문 전시관’, 유엔관련‘영상상영’과 더불어‘모의 유엔총회’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유엔 평화관>을 꾸민다는 구상이다. 또한 반 총장이 세계를 순회하며 받은 기념품과 각국의 민속자료 등을 전시하는 <세계문학관>과 공연, 세미나 등을 할 수 있는 <컨벤션 홀>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98역원의 사업비가 들어 갈 것으로 예상되는데, 50% 정도를 국비에서 지원 받을 예정으로 2016년부터 시작해 2017년 준공한다는 방침이다. 공사가 완공되면 반기문 아카데미, 연설대회, 영어 경시대회, 백일장 등의 전국행사와 더불어 청소년 교육장으로 십분 활용하여 음성군의 관광소득증대에 박차를 기 한다는 계획이다.


학창시절 ‘공부하는 것을 해 볼만 하다’고 느꼈다는 반기문 총장!



어린 시절의 반기문 총장은 성품이 온화하고 부드러워 그를 싫어하는 사람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공부 또한 언제나 해 볼만 하다고 생각되어 자신이 좋아하고 즐겼기 때문에 성적이 항상 상위권에 랭크되었다.

중학교에 입학한 반기문은 처음 접하는 영어라는 과목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하여 영어공부에 꽤나 열성적이었다. 이때부터 반총장은 용돈을 모아‘타임’이라는 영어잡지를 구입하여 영어공부는 물론 외국에서 벌어지는 크고 작은 일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해 “될성 싶은 나무 떡잎부터 다르다“는 말이 딱히 어울리는 예견된 인물이기도 하다.

이 때까지만 해도 반기문은 집안 형편이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장남으로써 부모님을 모시고 어린동생들을 돌보며 마을 사람들에게는 예의가 바른 학생으로 통했다. 특히, 집안 사정이 어려움을 내색하지 않고 공부 또한 게을리 하지 않았으며 무엇이 될 줄 모르고 씨줄과 날줄의 모양새를 하나하나 성실히 엮어갔던 평범한 학생에 불과했다.


케네디 대통령을 만나고 외교관의 꿈을 키운 반기문 총장!



고교시절에 반 총장은 서울에서 열리는 영어대회에서 당당히 1등을 차지하여 미국으로 갈 수 있는 티켓을 손에 쥐게 되었다. 미국에 가서 반 총장은 케네디 대통령을 만나게 되었는데, 그 자리에서 케네디 대통령이 “Whats your dream?"(자네의 꿈이 무엇이냐?)고 하니까 거침없이 반 총장은 Dipomat(외교관)라고 답한 일화는 유명하다. 이 때 부터 열아홉 살 반기문에게 외교관이라는 꿈의 설계도가 제대로 그려지는 동기가 되었다.

사회 초년생시절 그는 노신영 외교관을 자신의 멘토로 인생의 길을 걷다!

학창시절의 꿈대로 외교관이 된 반기문은 처음 해외 근무지를 인도 총영사로 발령을 받아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 멘토 같은 노신영 총영사를 만나게 되었다. 노신영 총사는 인격적으로도 훌륭한 분이지만 그 중에서도 사람과 사람사이의 중요시 되는‘소통’을 자기 합리화 시켰고 지금 보기에는 아무것도 아니게 보일 질 몰라도 “편지에는 꼭 답장을 하고 꼭 자필로 하도록 하라”는 노신영 총영사의 자상함의 가르침을 하나씩 배워 나갔다.
노신영 총영사도 반기문 총장을 일컬어“알려주면 알려주는 대로 다 흡수해 자기 것으로 만드는 반기문이 기특했고 가르치는 보람이 있었다”고 밝힌바 있다. 탁월한 일솜씨 덕분에 여기저기서 반기문을 자신의 사람으로 데려 갈 정도로 외교관 생활을 착실히 수행 해온 반기문은 승진도 1년에 3차례나 되었을 정도로 초고속 승진을 했다.



(사진-우)반기문 프로젝트 일환으로 충주지역 중ㆍ고등학생들이 반 총장 예방


그러나 이러한 반기문을 욕하거나 질투하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였다. 오히려 시기나 질투대신 격려와 응원을 받았다. 그 이유는 항상 자신을 낮출 줄 알았고 상대에 대한 배려가 몸에 배어 윗사람은 윗사람대로 아랫사람은 아랫사람대로 그와 함께 일 하려고 했다.

자신에게 오는 모든 인연들을 아우르는 따스한 정이 담긴 반기문 총장!

그는 어렸을 적부터 작은 인연하나라도 소중히 여기는 따스한 정과 사랑이 있었던 것이 오늘날 최고의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이렇게 그는 작은 인연을 소중히 생각하고 상대가 누구든 상관없이 언제나 친절하게 배려하고 애쓰는 기본적인 삶의 자세는 오로지 계산이 개입되지 않은 진심어린 행동은 세상을 한 바퀴 돌아 자신에게 큰 행운으로 돌아온다는 철학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는지 모른다.

반기문 총장은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도 아름답지만 청렴결백한 삶을 살아 왔다는데 더 큰 아름다움이 묻어 나온다. 그가 비리나 특혜로 구설수에 오른 일이 한 번도 없다는 사실이다. 심지어 자신의 딸 결혼식을 알리지 않고 비밀리에 올렸을 뿐만 아니라 고위직에 있으면서도 개인적으로 쓴 비용은 개인적으로 비용을 지출하는 강직함도 보여 조선시대의 올 곧은 선비의 참상을 보여주는 우리나라에서 손가락 안에 드는 청렴결백의 대표적 상징 인물이기도 하다. “세상일은 혼자서 열심히 한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는 반 총장에게도 항상 감사한분들이 있다는데, 그 중에서도“고등학교 시절에 자신에게 외교관이라는 직업을 권했던 <김성태 선생님>과 외교관이 되었을 때 많은 가르침을 주어 사회생활에 적응 하도록 이끌어 주신 <노신영 총영사님>의 은혜를 한시도 잊어 본적이 없다”고해 모든 것을 감사로 대하는 그의 모습에서 최고의 아름다움을 보는 것 같아 모든 후배들이 존경할 선배로 제일 먼저 꼽는 이유인 것 같다.


<윤 길 상>

번호 성명 제목
94 이봉상 한평생 남을 위해 자신을 불태워 온 지역의 참 봉사인- 이봉상 회장!
93 권오협 혁신경영으로 충주농협의 눈부신 성장을 이루어 낸 권오협 조합장!
92 유진태 애플 새마을금고의 새 지평을 연 - 금융전문인 유진태 이사장!
91 김헌식 올 곧게 초심을 지켜 온 3선 관록의 김헌식 전 충주시의회 의장!
90 김영호 한국교통대학 총장에 자질ㆍ경륜ㆍ혜안의 3박자를 갖춘 김영호씨 선임
89 서승범 농자천하지대본의 명맥을 잇는 서승범 충북 쌀전업농 사무처장!
반기문 반기문 전시관이 탄생된다!
87 박종인 수안보 야전사령관에 충주문화관광의 베테랑인 박종인 면장 투입!
86 한종욱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최우선시 하는 충주소방서의 한종욱 서장과 직원들
85 김기자 민주평통 유공자로 대통령 표창에 빛나는 충주시의회 김기자 의원!
12345678910L|

CCS CHUNG-BUK CABLE TV COMPANY

  • (주)씨씨에스충북방송
  • 대표: 김영우, 정평영
  • 사업자등록번호: 303-81-18621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충북아00127
  • 등록일: 2014년 03월 13일
  • 제호: CCS충북방송
  • 발행인: 정평영
  • 편집인: 최봉식
  • 주소: 충북 충주시 예성로114
  • 발행일: 2014년 03월 13일
  • 전화: 043-850-7000
  • 청소년보호책임자: 유경모
  • 개인정보책임관리자: 정평영
  • Copyright © ccstv.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