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여는 사람들 > 정보마당 > 내일을 여는 사람들

선거용어 풀이

12 19일 대통령 선거를 맞아 유권자의 이해를 돕고자 선거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들을 풀이 해본다.

 

금뺏지 아무나 다나-저자: 윤길상


1. 선거에서 전략 (Strategy)과 전술(Tactics)

- 당선이란 궁극적인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전략과 전술의 단어를 동일시하는 경우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선거에서는 당선이란 대목적하에 직접 영향을 줄때는전략이고, 당락을 좌우하는 요소에 간접적인 영향을 줄 때는전술이라고 보면 된다.

즉 전략은 최종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종합적이면서 개략적인 준비지침이고 전술은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내지 방책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2. 밴드왜건(Band wagon)효과

- 미국 서부 개척시대에 금광발견의 소문이 나면서 너도나도 마차를 타고 몰려들었던 현상에서 유래된 말로 선거전 에서는 유권자가 자신의 표를 사()표를 만들지 않으려고 당선될 것 같은 후보자에게 투표하여 대리만족을 느끼는 행위를 말하는데 다수가 선택하는 편승효과와 맥을 같이한다.

 

3. 언더 독(Under dog)현상

- 투견장에서 위에서 짖누르는 개를 탑독(top dog)이라 하고 아래에 깔린 개를 언더독(under dog)이라 부르는데, 약자가 성공하기를 바라는 심리나 그를 응원하는 효과를 말하는데 선거에서는 약자에게 몰리는 동정표를 말한다. 이럴 경우는 대개 후보자의 인간성을 보고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4. 이미지 메이킹(Image making)

- 후보자가 가지고 있는 느낌, 신념, 인상, 매력 등을 유권자에게 어필 시키는 작업을 뜻한다.

 

5. 마타도어(Matador)

- 근거없는 사실을 조작해 상대편을 중상모략 하거나 그 내부를 교란시키기 위해 하는 흑색선전의 의미로 선거에서 널리 쓰이는 말이다. 마타도어는 본래의 어원은 투우 경기에서 투우를 유인하여 칼로 정수리를 찌른다는 뜻이지만 미국의 경우 지대공 전술미사일을 뜻하기도 한다. 선거에서는 적의 교란 행위나 속임수로 외연의 표를 확장하려는데 주로 적용되고 있다.

 

6. 네가티브(Negative)선거

- 선거에 있어서 자기공약이나 정책보다는 상대 후보의 약점이나 루머 등을 부정적, 비판적 시각에서 유권자에게 어필시켜 단숨에 반전을 시도하려고 하는 선거전술의 한 방책으로 마타토어와는 괴를 달리하고 있다.

 

7. 메니페스토(Manifesto)운동

- 영국의 토니 블레어가 처음 시작해 확산되고 있는 운동으로 정당이나 후보자가 선거공약을 제시할 때 목표, 우선순위, 기간, 예산 등의 사항을 수치 등으로 명기해 검증과 평가를 쉽게 하자는 운동이다.  

 

8. SWOT상황분석

- 선거전문가 집단에서 후보자를 철저하게 분석할 때 쓰이는 용어로 후보자의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크게 부각시키기 위해서 쓰이는데 주로 후보자의 사전 조사용 내지 향후 보완대책용으로 사용한다.

-S(streght point): 후보자의 강점을 표현-침소봉대 시키는데 적용

-W(weak point): 후보자기 안고 있는 약점으로-보완대책에 적용함

-O(Opportunity): 후보자가 승리 할 수 있는 기회요소 및 잠재력

-T(theat point): 후보자를 위협하는 요소로 위협상황에 대처키 위함.

 

9. 씽크탱크(Thinktank)

- 기업에서 흔히 쓰이는 용어로 기획과 맥을 같이 하는 두뇌집단을 뜻하는 말로 선거에서는 선거전문가의 지침서나 조언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10. FGI(Focus group interview)

- 선거에서 후보자를 위하여 참모진이 조사나 토론을 벌이는 선거대책전략회의 같은 것을 일컬음.

 

11. 프리토리안(Praetorian)

- 친위대, 집정관이라는 뜻으로 선거에서는 후보자를 돕는 최 측근으로 후보자를 가장 가까이에서 돕는 친위세력을 말함.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이후락 김종필 등에서 유래되기 시작.

 

12. 선거이슈(Issue)

- 논쟁이나 논점을 뜻하는 중심의제로 선거판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로 출마의 변이나 동기, 방법 등을 말함.

 

13. 뉴스밸리(News value)

- 보도가치가 있는 기사를 일컬는 말로 선거에서는 후보자가 행하는 일에 보도가치가 있는 자료를 침소봉대화 시켜 선점화를 이끌려는 책략이다.

 

14. 셀링포인트(Selling point)

- 상품을 판매할 때 강조점이나 판매시점을 뜻하는 말이나 선거에서는 유권자에게 후보자를 선택하려는 기회를 주는 시점에 후보자의 장점을 강조하여 고정표로 유도함을 뜻함.

 

15. 도상유세(Road speech)

- 길거리 유세와도 맥을 같이하며 소규모 연설을 뜻함인데 비용을 줄이기 위해 청중을 동원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모인 청중 앞에서 후보자가 직접 찾아가 연설하는 방법을 말한다.

 

16. 선거 임파시(Empathy)

- 선거에서 유권자의 생각에 후보자의 이미지를 동조화 시키는 감정이입 등을 말한다.

 

17. 포지셔닝(Positioning)

- 선거에 있어서 포지셔닝화란 후보자가 어디로 가야할 것인가를 찾아내 상대후보와 비교우위론적인 표현방법을 말하는데 후보자의 고유한 이미지를 유권자들에게 어떻게 차별화시켜 특별한 인물로 이슈화시켜 각인시키는 것을 말함.

 

18. 프레임워크(Prame work)

- 구성을 뜻하나 선거에서는 체계적인 이론 및 구성도를 일컬음.

 

19. 보디랭귀지(Bady language)

- 신체적 언어 수단으로 연설시 후보자가 유권자를 향해 몸짓이나 표정으로 연결 짓는 의사소통을 말함. 과거 선거 때 김영삼 전 대통령의 03의 손가락으로 엄지와 검지를 모아 0으로 표시하고 나머지 3개의 손가락은 3으로 표시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20. 모집단(Population)

- 어떤 집합을 통계적으로 관찰하여 평균을 조사할 때 관찰의 대상이 되는 전체를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에서 일부를 추출하여 조사함으로써 전체의 성질을 추정하는 방법을 취하는 것을 모집단이라고 한다.

 

21. 표본추출(Sampling)

- 모집단에서 기본이 되는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을 말하는데 선거 여론조사에서 추출된 극소수 유권자를 말함.

 

22. 프레스키트(Press kit)

- 취재진의 편의를 돕는 자료모음으로 선거에 있어서는 후보자의 모든 것을 홍보자료화 시켜 언론기관에 배포하는 간단명료한 보도자료의 형식을 의미함.

 

23. 애드립(Adlib)

- 애드립은 후보자가 방송출연 시, 대본이나 각본에 없는 말이나 행동을 즉흥적으로 행해지는 일이다.

 

24. 프레임(Frame)

- 테두리, 틀 등을 뜻하나 선거에서는 서로 다른 인식체계를 일컬는다. 프레임과 비슷한 개념으로 패러다임(Paradigm)이 있으나 프레임의 예시 방법으로 유명한 예시가 있는데, 어떤 병에 물이 절반 들어 있다고 할 때, A라는 사람은절반 밖에 안 남았네!”라고 하였고 B절반씩이나 남았네!”라고 했을 때 B A에 비해 긍정적이고 성격을 갖고 있다고 한다. 이때 A B의 해석의 차이는 두 사람이 갖는 프레임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표현한다.

다시 말해 이번 선거에박정희대 노무현의 프레임이 나타나고 있다고 표현 할 때, 서로 공유하는 생각의 차이, 프레임이 다름에서 나온 구조적 현상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번호 성명 제목
44 변향준 시민에게 행복을 주는 충주시 여성단체 변향준 회장
43 장병집 특성화 시너지로 한국교통대학을 출범시킨 장병집 총장
42 이기용 충북교육의 르네상스를 연 이기용 교육감
41 석종호 새마을훈장 협동장 영예에 빛나는 석종호 충주시 새마을 회장!
40 이석재 조합원의 소득증대에 고군분투하는 이석재 충주축협 조합장!
39 이옥순 이웃을 위해 나눔을 실천하는 이옥순 충주시 새마을부녀회장
38 신경림 꺼지지 않는 마음의 등불!- 충주출신 원로시인 신경림
선거용어풀이--윤 길 상
36 경대수 다선의원 못지않은 능력으로 지역발전 동분서주 - 경대수 국회의원
35 채홍업 진솔함이 있어 빛나는 바르게 살기 운동 - 채홍업 회장
12345678910L|

CCS CHUNG-BUK CABLE TV COMPANY

  • (주)씨씨에스충북방송
  • 대표: 김영우, 정평영
  • 사업자등록번호: 303-81-18621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충북아00127
  • 등록일: 2014년 03월 13일
  • 제호: CCS충북방송
  • 발행인: 정평영
  • 편집인: 최봉식
  • 주소: 충북 충주시 예성로114
  • 발행일: 2014년 03월 13일
  • 전화: 043-850-7000
  • 청소년보호책임자: 유경모
  • 개인정보책임관리자: 정평영
  • Copyright © ccstv.co.kr All Rights Reserved.